오리키는 지역산 재료를 사용해 고급 스킨케어 제품을 생산합니다.
Joycee Awosika는 2015년에 토착 원료를 사용하여 화장품 라인 ORIKI를 시작했습니다.
나이지리아산 재료를 사용하여 고품질 스킨케어 제품을 만듭니다. 이 브랜드는
계약 제조 사업과 체인점을 포함하도록 확장된 이후
스파의.
2011년에 미국에서 나이지리아로 돌아왔을 때,
에너지 분야에서 좋은 경력을 쌓고 있습니다. 그런데 왜 그 분야를 떠나서 새로운 사업을 시작하게 되었나요?
화장품 브랜드?
나는 이사했다 2011년 나이지리아로 이주했습니다. 당시 저는 에너지 부문에서 일했습니다.
그리고 워싱턴 DC에서 자랐지만 나는 항상 나이지리아를 창조하는 꿈을 꾸었습니다.
최고의 국제 브랜드와 경쟁할 수 있는 제품.
미국에서는 사람들이 스킨케어 제품의 원산지와 전반적인 웰빙에 대해 점점 더 많은 관심을 갖게 되었고, 저는 나이지리아의 모든 토착 성분에 대해 알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2015년에 에너지 업계를 떠나 팜투스킨(farm-to-skin)과 웰빙 브랜드인 오리키(ORIKI)를 설립했습니다. 러쉬(Lush)나 바디샵(Body Shop) 같은 브랜드에서 영감을 받았는데, 그들은 시어버터 같은 성분을 기반으로 브랜드를 구축했습니다. 서아프리카 사람들에게는 흔한 성분을 프리미엄 제품으로 승화시킨 것이죠.
당신은 천연 및 '토착' 재료에 대해 많이 이야기합니다. 어떤 종류의
여기서 말하는 재료는 무엇인가요?
나이지리아에서 재배되는 재료는 정말 다양하고, 우리는 그 다양한 효능의 극히 일부에 불과합니다. 알로에 베라, 모링가, 심지어 오크라까지요. 그리고 이 재료들 각각은 다양한 활용법, 추출물, 팅크처 등 다양합니다.
예를 들어, 저희는 서너 가지 제품에 히비스커스를 사용합니다. 사람들은 히비스커스를 '보톡스 식물'이라고 부르는데, 이는 히비스커스가 얼굴 피부를 리프팅하는 효과와 노화 방지 효과 때문입니다. 또한, 헤어 오일과 컨디셔너에는 콜라넛 추출물이 함유되어 있는데, 콜라넛에는 모발 성장을 촉진하는 카페인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강황 또한 놀라운 성분으로, 미백 효과를 제공합니다.
이러한 제품 중 일부를 만드는 데는 많은 과학이 필요합니다.
일부 기술적인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가파른 학습 곡선이 필요합니다.
생산의 측면?
화장품 사업을 시작하기로 결심했을 때, 영국 최고의 포뮬러 스쿨인 포뮬러 보타니카(Formula Botanica)에 등록했습니다. 그곳에서 제조업체와 이야기를 나눌 만큼 충분한 지식을 쌓을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창업자로서 중요한 점 중 하나는 이러한 분야에 특화된 팀을 구축하는 것입니다. 특히 다른 브랜드의 계약 생산까지 제공하게 되면서 더욱 그렇습니다. 현재 라고스에 있는 저희 연구소에는 제품 연구 개발에 참여하는 과학자와 식물학자 팀이 있습니다. 나이지리아에서 이런 인력을 찾는 것이 정말 어려웠지만, 우리는 해냈습니다. 저희가 하는 일의 상당 부분은 매우 과학적입니다. 아프리카 원료에 대한 더 많은 연구를 통해 이를 강력한 스킨케어 제품으로 개발하여 국제적으로 '차세대 혁신'을 일으킬 수 있는 기회가 분명히 있다고 생각합니다. 오리키(ORIKI)는 이 분야의 선구자가 되고자 하며, 나이지리아에서 재배되는 다양한 식물, 허브, 오일에 대한 연구를 더 많이 수행하기 위해 더 큰 연구소를 만들고 있습니다.
당신이 직면했던 가장 큰 어려움은 무엇이었나요?
재료.
저에게 가장 큰 문제는 공급망과 생산이었습니다. 처음에는 모든 것을 나이지리아에서 생산하고 싶었습니다. 사람들은 '나이지리아산' 라벨을 보고 싶어 하지 않을 테니 해외에서 생산하는 것이 더 낫다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결국 캐나다 제조업체를 이용하게 되었습니다.
처음 2년 동안은 아프리카와 아시아의 독특한 재료를 사용한 제품 개발에 특화되어 있었습니다. 하지만 성장하면서 많은 사업을 나이지리아로 이전했습니다. 현재 제품의 약 60%를 나이지리아에서 조달하고 있으며, 다른 화장품 브랜드 제품 생산을 포함하여 모든 제품을 국내에서 생산하고 있습니다. 어려운 점은 모든 제품의 점도가 동일한지, 항상 동일한 재료를 공급받고 있는지, 그리고 우리가 받아야 할 것을 제대로 받고 있는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많은 재료가 손상되었거나 제대로 보관되지 않았습니다. 이러한 시스템을 구축하는 적절한 표준 기관이 없습니다. 바로 지난주에는 공급업체에 재료 한 묶음을 반송해야 했습니다. 분명히 그들이 말한 것과 달랐기 때문입니다.
사업을 시작한 지 몇 달 만에 전략을 변경했습니다.
제품에만 집중해서 ORIKI 스파를 시작했는데, 왜 그랬을까요?
원래 계획은 오로지 제품 개발에만 집중했습니다. 스파를 소유하고 운영할 생각은 전혀 없었죠. 하지만 대규모 마케팅 예산을 확보하지 못했고, 그 예산 없이는 시장 진출이 정말 어려웠습니다. 당시 국내 시장은 웰빙보다는 미백 제품에 더 관심이 많았습니다.
마케팅 방식에 혁신적인 접근 방식이 필요하다는 것을 깨달았고, 고객을 유치할 수 있는 경험을 만들기로 했습니다. 쇼룸 최상층을 스파로 탈바꿈시켰습니다. 처음에는 쉽지 않은 결정이었지만, 제가 내린 가장 중요한 결정이었습니다. 오리키 스파가 유명해졌기 때문입니다. 스파는 안정적인 수익원을 제공했고,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데 기여했으며, 제품 홍보에도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많은 스파 고객들이 직접 사용하기 위해 제품을 구매하고 있습니다. 이제 스파는 그 자체로 성공적인 사업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저희는 라고스 전역에 네 개의 스파를 운영하고 있으며, 이 스파들이 오리키 그룹 매출의 절반을 창출합니다.
ORIKI 브랜드의 다음 계획은 무엇인가요?
오늘날 우리는 전 세계 여러 지역의 유통업체와 함께 30개 이상의 제품을 판매하고 있으며, ORIKI 브랜드로 4개의 스파를 운영하고 있으며, 다른 브랜드로 2곳을 건설, 운영 및 관리해 왔습니다 . 컨설팅 서비스와 계약 생산도 하고 있습니다. 나이지리아에 2곳의 ORIKI 스파를 더 오픈하고, 카노와 아부자에도 스파 를 오픈할 계획이며, 아크라를 시작으로 해외 시장으로의 확장을 위해 프랜차이즈 사업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프랜차이즈의 장점은 새로운 스파 매장을 열 때마다 제품군을 확장하고 더 많은 사람들이 브랜드를 보고 참여할 수 있는 새로운 플랫폼을 구축한다는 것입니다. 제품 측면에서 ORIKI 브랜드는 이미 나이지리아 최대 규모의 뷰티 매장에 입점해 있으며, 이번 달에는 미국과 영국의 아마존에서 국제적으로 출시됩니다. 이는 우리에게 진정한 변화를 가져올 것입니다. 진정한 규모 확장을 위해서는 제품 사업에서 발생하는 전체 매출 비중을 두 배로 늘리고 싶습니다.
지금 문제는 수요가 공급을 훨씬 앞지르고 있다는 것입니다. 얼른 확장해서 다음 시설로 이전하고 싶습니다.
프랜차이즈 모델은 어떻게 작동하나요?
프랜차이즈 사업에 정말 기대가 크지만, 큰 위험을 감수하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미국 같은 나라보다 이 지역에서는 훨씬 더 어려운 모델입니다. 인프라 문제, 가맹점 관리, 정해진 규칙을 준수하도록 하는 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저희는 모든 것을 구축하는 데 도움을 줄 전문 프랜차이즈 컨설턴트를 고용했습니다. 직원과 경영진을 위한 교육 시스템, 철저한 신원 조회, 가맹점주가 사용할 수 있는 전용 기술 플랫폼, 그리고 회사 전체 운영에 필요한 모든 표준 운영 절차(적합한 매장 위치 선정 방법 포함)가 담긴 종합 매뉴얼까지 갖추고 있습니다. 저희는 가맹점주들을 전 과정에 걸쳐 직접 지원하고 시스템이 완벽하게 플러그 앤 플레이 방식으로 운영되도록 보장합니다. 가맹점주로서 독립형 스파를 여는 데 필요한 최소 투자액은 (아직 공간이 없다면) 약 7만 달러입니다. 하지만 모바일 가맹점, 즉 주문형 트리트먼트를 제공할 수 있는 훈련된 스파 테라피스트들을 위한 사업 도 고려하고 있는데, 이 경우 투자액은 약 1,000달러로 훨씬 저렴할 것입니다.
당신이 이 사업을 시작한 지 6년 동안 시장은 어떻게 되었습니까?
바뀌었나요? 앞으로 어떤 추세가 예상되나요?
시장은 크게 변했습니다. 나이지리아의 트렌드는 미국이나 영국과 같은 다른 국가들을 따르는 경향이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소비자들은 제품의 성분과 원산지에 더 관심을 갖게 되었고, 웰빙과 안전에 훨씬 더 집중하게 되었습니다. 사람들은 현재 자신이 구매하는 제품에 대해 더 잘 알고 있습니다.
나이지리아에서도, 특히 국제적으로 많이 알려진 분들 사이에서 이런 현상이 나타나기 시작했습니다. 처음 시작했을 때는 미백 크림처럼 피부를 변화시키는 제품에 더 중점을 두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더 자연스러운 제품으로 전환하고 있다고 말하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코로나19 이후 모든 시선이 웰빙에 쏠려 있습니다. 여러 제약에도 불구하고 2020년에는 이전 어느 해보다 훨씬 많은 매출을 올렸습니다. 봉쇄 조치가 해제된 후, 사람들이 웰빙에 더 많은 관심을 보이기 시작했기 때문입니다. 지금은 항상 예약이 꽉 차 있고, 월요일이나 화요일처럼 예약이 많지 않았던 날에도 일주일 내내 대기 명단이 있습니다.
또 다른 중요한 요인은 지난 3년여 동안 '메이드 인 나이지리아'가 훨씬 더 널리 받아들여졌다는 것입니다. 예전에는 그다지 좋은 일이 아니었습니다. 하지만 아주 짧은 시간 안에 아프리카가 유행하게 되었습니다. 아프리카는 지금 '인기'이고, 앞으로도 계속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